본문 바로가기

올린글-게시판/현상의진리

k0360_현상의 진리의 인정근거_01

○ 다음 글은 다음과 같은 블로그 열람 이용 약관을 승락하는 조건에서만 열람을 허용합니다.
다음 페이지의 약관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paran.com/thebest007/46436964

//////////////////////////////////


다음 이하를 열람하시는 이후부터 위 폐이지의 약관에 동의 승락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3; 현상의 진리의 인정근거 (효용)

 

● 진리의 가치를 논의할 필요성



우리는 진리를 추구하기 이전에 어떤 진리가 종국적으로 어떤 가치를 갖는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자신이 도대체 왜 진리를 추구하는가를 스스로에게 되묻는 작업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런 판단을 통하여 정말 가치가 있는 지식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진리가 갖는 가치를 분명히 안다면 진리에 보다 가까워지려는 동기와 의지를 더 많이 갖게 되고,
진리를 보다 많이 얻으려 노력하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그 과정까지 즐겁게 만들어 즐겁게 행해 얻고 또 실천할 수 있다면 바람직할 것이다. 
이런 목적으로 진리가 도대체 무엇때문에 힘들더라도 얻어야 하고 얻으려 하는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 그러나 어떤 때는 무언가를 새로이 알고 배운다는 그 자체가 즐거움을 주는 경우도 있다. 

 
○ 진리가 또 가치있는 것은 진리를 아는 만큼 그 만큼 자신의 희망을 성취시킬 가능성이 많아진다는 경험 때문일 것이다.

□ 진리를 얻는 과정은 힘든 것도 사실이다. 우리가 모르는 지식은 다 방면으로 있고 그 분량도 상당하다. 그리고 모든 분야의 지식을 한 인간이 다 섭취하고 소화하는 것은 사실 힘든 일이다. 예를 들어 어린이가 수학을 배우고, 물리현상의 법칙을 이해하기까지 드는 노력을 생각하면 쉽게 이를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진리 또는 진리를 안다는 것은 힘들지만 이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매우 높은 의미를 둔다. 예를 들어 불교에서는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할 상태로서 깨달음의 상태를 강조한다. 그밖에 모든 학문 분야에서도 공통적으로 진리에 대해 가치를 둔다. 그리고 일반 생활에서도 진리가 매우 소중한 것임을 쉽게 인정한다.
그것은 진리를 아는 만큼 자신의 희망을 성취시킬 가능성이 많아진다는 경험 때문일 것이다.

 


○ 다만 그렇다 해도 모든 진리가 다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기는 곤란하다.

△ 예를 들어 매우 긴 시간을 들여 방안에 있는 책이나 먼지의 수를 세어볼 수도 있다. 그런데 그 것이 비록 정학히 옳다 해도 그것을 가지고 자신도 즐거움도 얻지 못하고 남도 즐거움을 얻지도 못하고 아무리 생각해도 쓸모나 가치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 어떤 지식이 어디에도 쓸모없는 것인 동시에, 그 내용이 그 당사자에게도 어떤 만족감이나 가치감을 가져다주지 못하는 상태로 남을 수도 있다. 이처럼 어떤 진리는 진리이기만 하면 모두 가치있다는 믿음과는 달리 아무런 가치를 갖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 이런 경우에는 지식이 결과적으로 무의미한 것이 된다. 그리고 어떤 진리가 진리임에도 별다른 쓸모가 없다면 그런 진리를 얻으려는 노력 자체도 쓸모없는 것이 될 것이다.

이하에서는 진리가 어떤 면에서 가치를 갖는 지를 생각해보기로 하자.



 

참조

**> \K\9Z\K2390.hwp 가치의 문제


 

 


 

 

++ h29 첨가시작 2000년10월29일(일)18시01분 +

참조

**> \K\7P\711-RELI\B-BUD\39b-inmyung\nyayab50.hwp



k0360_현상의 진리의 인정근거_01

 

---  이상은 다음의 전체적인 글의 일부입니다.
이 글들은  내용과 형식면에서 완전해질 때까지 계속해서 교정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완성되기 전에 미리 여러분의 거리낌 없는 많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 無名 著,, <가칭> <<현상의진리>>,      목차


P 진리를 고루고루님의 파란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